제임슨의 생각이다. 변증법은 선과 악을 뛰어넘는 어떤 것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포스트모던의 문화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제임슨 역시 모던과 포스트모던을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곧 포스트모던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모던과 구분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프레드릭제임슨(Fredric Jameson)의『문화적맑스주의와 제임슨 : 세계지성16인과의 대화』(신현욱 옮김, 창비, 2017)를 읽고 제임슨이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비판하는지를 서술하시오.
Ⅰ. 서 론
프레드릭제임슨은 탁월한 문학평론가이자 마르크스주의 철학자,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제임슨의 이해
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의 출발점은 모더니즘과의 비교로부터 시작함을 강조하였다. 그는 단순히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는 다르다는 식의 설명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는 과연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더니즘과 비교하여 무엇이 다르며,
Ⅰ. 서론
프레드릭제임슨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새로운 문화논리에 대해서 총체성을 강조했는데 이것은 유토피아적 충동을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제임슨은 이미 해체되어 통일성이 있는 문화를 다시 통합하여 이론적으로 재현하려고 했다. 그는 개별적인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것이 변화하
현대는 서사적 재현 뿐 아니라 지각적 재현 역시 분열되어, 이를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인식적 방법론이 필요하다. 새로운 지각형식 속에서 총체화하는 사유를 습득해야 하는데, 이런 지각적 방법론을 교육하는 예술이 정치적 예술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형식은 ‘역사’를 재현할 수 없는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