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국민 교육사상에 반하게 되며, 직관적이고 자연주의적인 학습 방법을 알게 된다. 프뢰벨은 광범위한 흥미를 지니게 되었고 인간의형성과 인간의 교육의 과정 및 법칙에 관한 자신의 철학의 기초를 쌓게 되었다. 특히 프뢰벨은 페스탈로치보다 더 날카롭게 유아기의 취학전 단
Ⅰ. 서론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bel, 1782-1582)의 교육사상은 인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연구하려 할 때 주목하게 된다. 코메니우수(John Amos Comenius, 1592-1670),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 1746-1827), 프뢰벨로 이어져 내려오는 자연주의 교육관과 그 교육의 원리들
교육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한 듀이는 교육의 목적과 수단을 구별하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론의 통일을 위해서 성장이란 생물학적 비유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프뢰벨과 듀이의 사상과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그 영향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보육에
① 독일 낭만주의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다분히 미묘한 신비주의적 경향을 띄고 있으며, 그의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이 상징적이고 형이상학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그가 낭만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낭만주의자들이 추구한 내부에로의 길은 프뢰벨에게 유아교육에 관심을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건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은 본성 그 자체가 선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