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자본주의정신의 뿌리로서 베버가 주목한 것은 16, 17세기의 종교개혁과 금욕적인 프로테스탄트 윤리, 특히 칼뱅주의였다. 칼뱅주의는 인간의 운명은 태초로부터 정해진 대로 살아갈 수밖에 없으며, 직업노동과 부의 추구를 신의 섭리로 받아들일 때 구원이 가능하다는 예정설을 주장하였다.
1. 여는글
자본주의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도 '돈(자본)'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가치의 척도와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 없이 살수
자본주의의 중심 세력이라 할 수 있는 신흥 부르주아 계급이 지니게 된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가 어떻게 합리적 자본주의 발전의 원동력으로 기능하는지를 밝힘으로써 ‘자본주의의 정신’의 윤리적 기반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베버는 합리적 자본주의가 ‘프로테스탄트 윤리’에서 배양된 자본주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정신
Ⅰ. 문제
1장은 전체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서 논지를 펼쳐나가고 있다.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 두 종파의 영리활동에 대한 두 종파의 태도와 종파에 따른 경제적 차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살펴보고 자본주의정신의 개념과 관련성을 이끌어내는 문제를
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정신’의 각 chaptor별 독후감
Ⅰ. 문제
1. 종파와 계층
여러 종파가 혼합되어 존재하는 지방의 직업 통계를 보면 특히 한 가지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는 자본 소유자와 경영자층, 상급의 숙련 노동자층, 특히 근대적 기업에 있어 높은 기술적, 또는 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