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사상적으로 페스탈로치와 독일낭만주의의 영향을 입어, 만물에 신의 본성이 깃들여 있다고 믿고 신성(神性)의 발양(發揚)이야말로 교육의 임무라고 주장하였다.
아이들의 자기활동 연속발전 사회화 노작(勞作) 체험 등, 그의 이론 모두가 유아의 신성에 관한 확신에서 생
프뢰벨은 인간의 발달을 식물의 성장과 발달에 비유하며 교사는 어린이가 각자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자유롭게 계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을 강조한다.
프뢰벨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신성이 내재외어 있어 이러한 자기 활동, 놀이, 작업으로 표현되며 교육의 과제는 유아로 하여금 자기 활동적 개체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하나의 통일, 즉 신이 깃들어 있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만물의 조화와 통일에 신은 영원의 중심이고 생명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중략>...
2) 자기활동의 원리
3) 연속적 발달의 원리
4. 프뢰벨의 은물(1-10) 내용
1) 프뢰벨의 은물과 놀이의 특징
2) 은물교육의 내용
Ⅲ. 결론
참고문헌
프뢰벨이 주장한 , 개화 개념은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이용한 수단으로 보았으며, 프뢰벨이 발전을 단순히 선천적으로 부여된 잠재력이 밖으로 표출되는 것으로 여긴 점에 대해 비판했다.
또한 듀이는 놀이를 아동의 외면적인 작업이 아닌 심리적인 태도로 보았다. 이는 프뢰벨이 말한 은물이나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