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스승 플라톤으로부터 형상(edios)라는 개념을 이어 받았지만 그것을 플라톤과는 전혀 다르게 사용하여 형상이란 감각을 초월한 실재의 세계가 아니라 개개의 사물에 내재하여 그 사물로 하여금 그러한 형태를 갖게 하는 원인으로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수 있다. 중세의 아동관은 기독교적 원죄설에 입각한 것이나 실제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아이는 무관심의 대상이었다. 당시 유아의 높은 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에 얼마 살지 못하는 어린이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던 것이
Ⅰ.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유아교육철학)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남겨둔 문제, 즉 절대적 도덕의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 자신의 첫 번째 임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데아라는 것을 생각해 낸다.
1. 이데아론
이 사람은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철학을 화해시킨다. 그래서 감각(현실)
프뢰벨은 페스탈로치의 국민 교육사상에 반하게 되며, 직관적이고 자연주의적인 학습 방법을 알게 된다. 프뢰벨은 광범위한 흥미를 지니게 되었고 인간의형성과 인간의 교육의 과정 및 법칙에 관한 자신의 철학의 기초를 쌓게 되었다. 특히 프뢰벨은 페스탈로치보다 더 날카롭게 유아기의 취학전 단
프뢰벨은 1826년 「인간의 교육」을 출판하게 된다. 그 후 1830년 뒤늦게 아들을 갖게 되어 이 아기의 성장과정을 세밀히 관찰한 결과를 기록했는데, 이것이 유아에 대한 프뢰벨의 직접적인 연구의 시작이라고 생각된다. 1837년 50세가 되면서 프뢰벨은 은물과 작업에 대한 연구와 구체화를 시도하였고, 1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