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낭만주의
1. 낭만의 어원
‘낭만적(romantisch)이라는 용어는 고대 프랑스어인 로망(Roman)에서 비롯한 것으로, 로망 방언으로 기록된 이야기라는 뜻이다. 이 이야기들은 주로 중세 기사들의 공상적인 모험담이 이야기의 소재였다. 따라서 낭만적(romantisch)이라 하면, 보통 “진기한”, “가공적인”,
Ⅰ. 낭만주의 작가 루드비히 티이크
낭만파의 작가 중에서 가장 다방면의 재주를 가졌고 작품도 많이 발표한 티이크는 베를린 태생으로 처음에는 배우를 지망하였으나 나중에 그것을 포기하고 할레의 대학에서 신학, 철학, 고문학을 전공하였다. 그가 재학 중에 쓴 소설에 <윌리암 로뷀씨의 이야
Ⅰ. 개요
ꡒ아름다운 예술은ꡓ 결코 현실의 재현이나 진리의 표현이라고 주장하는 논리적 가상이 아닌, 솔직하고 독립적인 가상을 대상으로 하는 미적 유희 das asthetische Spiel mit dem aufrichtigen und selbstandigen Schein로서 정체성을 지니는 것이다. 예술을 ꡒ미적 유희ꡓ로서 파악하지 않고 그
들어가면서
전 유럽에서 나타난 낭만주의는 그 정신이 모순 투성이며 복잡하기에 단순화해서 말한다는 것이 어렵다. 처음 낭만주의는 미래에 대한 암울한 생각과 자아에 대한 존중에서 시작되어 후에 과거에 대한 동경과 새로운 종교에의 기대, 그리고 허무주의를 통한 위협이 나타나게 되었다. 낭
슐레겔 형제, 그림 형제, 티크, 아이헨도르프 등을, 음악가로서는 베토벤, 슈만, 슈베르트 등을, 그리고 화가 프리드리히 등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수많은 대소 천재들이 가장 순수하고 고귀한 독일 정신형성을 위한 조석이 되었다. 정신사적으로 보아 실로 역사상이 시기만큼 찬란하였던 때는 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