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 엥겔스 상회의 방적 공장에서 일하면서, 틈틈이 노동자의 실정을 관찰하고 노동운동과 차티스트 운동 및사회주의 운동에 간여함으로써 공산주의자로서의 입장을 굳히는 한편, 몇 편의 논문을 썼다. 그 동안 아일랜드 출신의 여성 노동 운동가 M.번즈와 알게 되어, 43년부터 공동생활을 시작했다.
가족의 개념을 설정하고 있는 점은 이들의 사회주의적 관점이 공동체 주의와 연계
마. 이러한 유토피아는 평등과 사랑, 화합의 정신이 내재하고 있는 공동체임에 틀림 없으나, 이들 유토피아 공동체가 작동되기 위해서는 국가에 의한 상당한 수준의 통제와 권위가 개입 할 수 밖에 없다는
성격을 지녔으며 여배우가 되려는 소망으로 인해 그를 근심하게 했다. 또다른 그림자가 마르크스의 가정생활을 어둡게 만들었는데 하녀 헬레네 데무트가 프리드리히라는 사생아를 출산했기 때문이었다. 엥겔스는 자신의 임종시에 마르크스가 프리드리히의 아버지임을 엘레아노르에게 일러주었다.
가족의 요구와 필요사항을 과대평가하는 한편 사회의 요구와 필요는 과소평가하고서 자신의 관심사과 직계가족의 관심사에만 몰두한다. 그결과 여성 의 비이기심은 확대된 이기주의로 잘 묘사될수 있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만일 여성에게 남성과 균등한 교육과 법적 권리들이 주어진다면 여성
기원이 되었다. 봉건적 발생사가 갖는 중요성은 아마도 자본주의로의 이행이 갖는 중요성에 못지않다. 자본주의 도래의 ‘누전적인’ 성격과는 대조적으로 유럽에서의 봉건제의 발생은 두 가지 별개의 선행하는 생산양식들의 ‘파국적’이고 수렴적인 해체로부터 유래했다. 그 해체된 요소들의 재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