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톨러런스 Intorelance>(1916) / 감독: D.W. 그리피스
왜 D.W. 그리피스인가?
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1915)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
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후
, 조형과 미장센의 측면은 회화 부분에 포함시켰다.
◉ 전, 전후 독일 상황과 표현주의
당시 유럽의 프랑스와 영국은 산업화와 민주정치의 발달을 보았으나 독일은 정치적 문제에 허덕이고 있었다. 급속한 공업화와 도시와, 전쟁이 그치지 않은 가운데 독일 표현주의 가 싹트게 되었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감독 프리츠랑의 <메트로폴리스>는 원본이 존재하지 않는다. 1927년 완성된 영화의 오리지널 버전 중 상당한 분량이 삭제되어 각 나라마다 다른 버전으로 상영되었으며, 삭제된 장면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중략) 프리츠랑은 종종 "왜 사람들이 존재하지도 않는 영화, <메트로
2) 감독소개
프리츠랑(Fritz Lang)
▶ 1890.12.5-1976.8.2
▶ 비엔나 대학에서 건축전공과
미술공부
▶ 나치성향의 시나리오 작가인
테아 폰 하르보우와 결혼
영화는 시대의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
3)사회적 배경
1차대전이후의 독일
▶ 베르사유 조약의 체결
해외투자,식민지 상
1. 영화소개
감독
프리츠랑
(Friedrich Christian
Anton "Fritz" Lang)
- 독일 무성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됨
-‘영화는 시대의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
- 할리우드 장르영화에 유럽의 모더니즘적 예술 장르를
접목시킨 감독
거대도시 ‘메트로폴리스’
지배자의 아들 프레더와 마리의 우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