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전위예술 운동 (1960~1970)
변화, 움직임, 흐름
‘플럭서스-국제 신음악 페스티벌’
우연히 생긴 일
극히 일상적인 현상을 이상하게 느껴지도록 처리
“해프닝은 활기 있는 팝아트이다.” –W.포스텔-
예술을 감상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을 예술적 사건 속에 끌어들인다.
보이스, 케이지,
Ⅰ. 서론
현대 미술史家들은 미술자체의 매스 미디어화에 열중했다. 그것은 이미 미술작가가 창작과정에서 현대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것임은 물론 예술작가가 성공하는 데에도 미디어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예컨대 만약 <비디오 미술가> 백남
. 요셉 보이스에 대하여
1. 요셉 보이스의 생애
요셉 보이스(Joseph Beuys)는 독일 휠즈만 태생인 요셉 야곱 보이스와 그의 아내 요한나의 아들로서 1921년 5월 12일 클레펠트에서 태어났다. 라인 강 하류 네덜란드 국경에 가까운 클레펠트 지방은 독일의 다른 지방과는 달리 유랑민들이 드나들던 곳이며
1.죠셉 보이스
1921-1986 독일
현대 미술의 거장
작품의 뿌리는 “상처” (치유)
작업의 중심은 행동(Action)
여러 레디메이드 오브제는 그의 암시적인 상징물
녹색당 창립멤버로 정계에도 영향
“내 삶은 예술이고 예술은 내 삶이다”
(1) 매제
① 펠트 천과 지방
- 치유
- 보호
- 에
플럭서스 공연은 상이한 자료들을 꼴라쥬한 음악위주의 퍼포먼스로써 전위적인 음악을 연주한 후 피아노를 부수고, 관객의 넥타이를 가위로 자르고 샴푸를 퍼붓는 등 충격적이고 도발적이었다. 또한 그는 성과 파괴에 관심이 많았으며, 고급예술과 통속예술의 경계를 부정하였고, 행위의 일시성과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