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Ⅰ. 서론
18세기까지는 음악의 강약이 P(피아노)에서부터 F(포르테)까지의 폭을 넘지 않았으나,19세기에 이르러 오케스트라의 강약의 한계는 훨씬 넓어 졌다. 하늘까지 치솟는 느낌의 크레셴도와 크고 작은 소리의 대조는 낭만 시대의 음악에 매우 극적인 면을 더하여 주었다. 또한 새로운 용어를 사용하
피아노가 등장하였는데 바로크 시대에는 쳄발로가 건반악기를 대표했으나 피아노의 특징인 해머클라비어는 새로운 강약법이 실현 가능한 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형식과 조화를 중요시 여겼다.
◈ 대표음악가 :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Ⅰ. 다양한 음악 양식
1. 바로크 음악(Baroque Music)
1) 시기
미술의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