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같은 동양인들에게 서양의 중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두운 느낌이다. 일단 역사적으로도 익숙하지 않은 시대이고 문화적으로나 생활권역상 우리와는 많이 동떨어져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세계사 시간에 배운 지식이나 중세 유럽을 배경으로 한 영화 속에서 본 이미지가 중세유럽
중세근세의 천황
제 1 절 무가정권과 천황
가) 천황의 정치권력의 변천
戰前에는 천황을 중심으로 일본의 역사를 보고 황국사관이 활발하게 주창되었다. 이 역사관에서는 신무천황이래의 천황과 황실의 존재모습의 일관성이 강조되고, 또 그것을 빼고는 일본의 역사가 없다고 주장되었다.
그러나 역사
동아시아 삼국의 불교적세계관
-불교의 수용과정을 중심으로-
◎ 개 요 ◎
1. 머리말
2. 1) 중국 불교의 발전과정
- 중국의 외래 종교 불교(佛敎)
- 불교의 전래
- 중국의 전통
- 불교의 장점과 단점
- 다툼과 화해
- 육조(六朝) 시대의 불교
- 수와 당의 불교
- 송, 명, 청에 이르기까지
- 현대 중국 종교의 현
Ⅰ. 서론
일본인의 ‘우리의식’ 내지 ‘집단의식’은 ‘주’(忠), ‘기리’(義理), ‘닌조’(人情)와 ‘아마에’를 통해 복합적으로 규정되고 이해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일본인의 ‘우리의식’과 가장 밀접히 관계되는 개념은 일본식 집단귀속의식(Belongness)이다(Lebra, 1976, pp. 22-37참조). 일본
이러한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의 두 개의 우주관을 잘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다. 성지 혹은 피난처라고 번역되는 아질(Asyl)이 바로 그것이다. 아질은 고대부터 있었던 주요한 제도인데,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아질은, 신성한 공간이나 물건과 접촉한 자는 신성한 성격을 띄게 되고, 따라서 아무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