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형식을 취하였다. 이는 대상에 대한 관념적 표현이 우세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현전하는 최고(最古) 사행가사는 1666년의 작품이지만 사행을 소재로 한 국문 시가가 창작된 정황은 16세기부터 확인된다. 사행 체험이 국문시가의 소재로 활용된 최초의 사례는 <서호별곡>의 작가인 허강(許橿)
Ⅰ. 개요
문학을 리터래처의 역어라고 전제한 이광수가 「문학이란 하오」에서 우선 주장하고 있는 것은 문학과 학문 혹은 과학의 구별이다. ‘문학의 정의’라는 절에서 그는 “물리, 박물, 지리, 역사, 법률, 윤리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록한 자는 문학이라 위키 불득하며, 오직 인으로의 사
필담(商樓筆譚) - 가상루 에서의 아름다운 만남>은 ‘가상루’ 라는 비단상점에서 주인 여섯 사람과 술을 마시며 밤새 나눈 대화의 기록이다.
열하일기에 기재된 필담은 민감한 화제에 대한 지식인들의 학문사상과 견해가 응집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서양의 영향으로 변화를 겪는 조선과 청조 두 나라
작품 특징
① 음악과 자연의 조응
거미이야기로 인간의 예술 행위가 자연의 몸짓과 연결시키고 있으며 우레 이야기는 인간소리가 자연의 소리와 연결시키면서 조화 될 수 있는지 말하고 있다. 이는 예술과 자연의 깊은 관련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임과 동시에 자연과의
집 역시 숙종조에 영의정을 지냈고, 둘째형 농암(農巖) 김창협은 여한팔대가(麗韓八代家)의 한 사람으로 유명한 문장가이며, 셋째형 삼연(三淵) 김창흡은 창협과 더불어 대학자로서 명성이 높았다.
김창업은 나이가 7세 되던 해인 1664년, 아들이 없는 김상헌의 막내 동생인 김상복의 집안에 양자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