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본 판각본 활자본으로 변화해 왔던 것이 고소설의 상업적인 발달과 면모를 보이는 것과 연관된다. 그럼 표기형식과 유통방식 중 인쇄방식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本論
1. 고소설의 표기 형식: 기사된 문자에 의한 분류
1.1. 고소설 표기 형식의 개괄
◎ 소설의 표기 형식: 소설
필사본(초록본)이 김해에서 발견되었다. 1995년에는 162쪽 분량의 또 다른 필사본(모본‧母本)이 발견되었다. 이 필사본에는 서기 540년부터 681년까지의 풍월주 32명의 전기가 담겨 있다. 필사되었다고 주장되는 《화랑세기》는 유교적인 가치관에 얽매이지 않은 신라인의 신라에 대한 기록이라는 점
필사본이 고려대 도서관에 전한다. 그 외에 초판본으로 趙鍾業과 泥山 소장본이 새로 발견되었다. 중종임신본 『삼국유사』는 초판본의 완질을 구하여, 그것을 여러 고을에 나누어 판각하여 모은 것이다. 이 때 原刻 판본 중 마별이 심한 부분을 飜刻版으로 교체하였다. 따라서 그 속에는 원각판과 함
필사본」으로 세상에 드러남과 동시에 사학자들 사이에 진위논란이 일 정도의 많은 논쟁거리를 던져주었다. 이 책에는 신라시대의 문란한 성생활과 개방적 성문화가 비교적 상세히 묘사되어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재작년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고현정이 분한 미실(美室)은 여러 왕과 풍월주(=
I. 전설의 생성과 발전
(1) 노래의 생성과 전승
1. 연대추정
수백 년 동안 구전의 형태로 전승
니벨룽겐 전설이 생겨난 지 대략 700년 후에 비로소 문자로 기록(12~13c)
궁정문학의 융성기에 문학적 텍스트로 정립
2. 발생장소
중요한 필사본은 모두 오스트리아 상부 지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