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1. 하곡 정제두가 누구인가?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는 1649년(인조 27)∼1736년(영조 12) 살았던 인물이다. 조선 유일의 양명학자로 지칭되어지는 만큼 한국 양명학에 있어서 그가 끼친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 당시의 도학은 정통주의적 신념에서 양명학을 이단으로 배척
    2016-07-15 | 1,100원 | 8p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1. 시대적 배경 양명학이 전래되던 당시 조선의 유학계는 심학적(心學的) 경향을 띠고 있어 육상산과 함께 양명의 글이 읽혀지고 있었다. 그러나 1550년대에 양명학을 배척하는 중국의 서적이 들어오고, 정주학(程·朱學)이 전성기를 맞는다. 퇴계가 양명학을 적극 배척한
    2016-07-15 | 800원 | 4p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 윤리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윤리-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왕수인의 생애와 시대배경 Ⅱ.본론 1. 심즉리(心卽理) 2. 치양지(致良知) 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Ⅲ.결론 1. 후대에 미친 영향 2. 현대적 의미 1-1. 문제제기 왕수인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성리학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2016-04-16 | 800원 | 7p |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 윤리
  • 유학과 현대사회-삶과 죽음 & 유토피아
    Ⅰ. 서론 2013년 4월, 올해도 여김없이 벚꽃도 피고 대학교는 새내기로 부쩍거린다. 그리고 우리의 위쪽동네인 북한도 시끄럽다. 매번 그래왔지만, 올해는 특히 북한이 무서울정도로 국제사회와 담을 쌓고 있다. 작년,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성공한 것을 기점으로 올해에는 3차 핵실험에 성공했다. 그
    2014-11-24 | 900원 | 8p | 죽음 관점 유토피아 사회 우리 상제례   유학과 현대사회-삶과 죽음 & 유토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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