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신국=천국)"이다. "천당이 바로 천국이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절대 아니올시다"이다. 천당은 "하늘의 큰 집"이라는 말이다. 하나님나라에서는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
나라가 강성해 진다는 김정일의 주장은 처음부터 틀렸다. 경제와 군사가 서로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은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 국가들의 몰락으로 입증되고 있다. 소련은 미국보다 훨씬 많은 1만 6천기의 핵무기 등 막강한 군사력을 갖고도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선군정치가 막을 내리지 않는 한 북한
들어가면서
우리는 이 땅에 살고 있다. 어떤 절해 고도에 혼자서만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본서에서 들어가는 말로 소개되고 있는 것같이 우리는 세상 속에서 소위 세상 사람들 바꾸어 말해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과 함께 살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조국 한국을 볼 때 분명 그리스도인
혁명성을 외치고 있는 바로 그들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 연구에서 루쉰 작품에 나타난 미래지향적이고 혁명적 성향의 카프카 사상을 주목하고 도출해냄으로서 비교문학적 관점에서 나름의 새로운 독법을 생성시키는 것을 핵심 작업으로 하겠다. 특히 두 작가에게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리얼리즘
참된 인간성 회복의 의미와 그 실천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우선 인간성 회복의 배경이 될 수 있는 하나님나라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바를 간략히 요약해 보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물론 영역과 백성의 개념을 내포하는 말이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통치,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