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했던 것을 사라에게 행하셨다.
`~yhi(l{a/ Atßao rB,îDI-rv,a] d[e§AMl; d[e§AMl; 는 ‘appointed time'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은 때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바로 그 때임을 나타내 주는 중요한 단어이다.
wyn"+quz>li !BeÞ 하나님의 언약은 ‘장자’ 즉, ‘아들’을 통해서 이
아브라함은 겁에 질려서 사라가 자신의 아내임을 부인하여 그녀로 하여금 간음죄를 지을 뻔 하도록 하였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닌 두 번씩이나 그러하였다. 이삭 역시도 아내를 누이라고 속이는 전철을 되풀이 해야만 했었다. 그리고 찬탈자라는 이름의 야곱도 거짓과 영리한 흥정으로 그의 생애에 있어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여기서 ‘자랑할 것’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위케마’(καύχημα)는 ‘자랑할 근거’란 뜻이다. 아브라함이 100세때 얻은 독자 이삭을 하나님께 희생 제물로 바치려 했던 행위등은 아브라함이 위대한 인물임을 실증해주지만, 이는 율법의 행위가 이니라 하나님에 대한
하나님의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고 선언한다.(롬1:17)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의 정의에서는 칭의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한다. 칭의란 “하나님께서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서만 우리에게 전가되고 받아들여지는 그리스도의 의를 근거로, 우리의 모든 죄들을 용서하시고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것과 그들이 성령의 선물을 받는 것은 논리적으로는 구분할 수 있을지 몰라도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경험이라 할 수 있다.
특별히 바울의 논의는 알레고리적인 성경 해석을 통해서 갈라디아인들과 같은 이방 기독교인들이 종인 사라보다는 아브라함의 아내 나라의 후손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