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에 있어서 하나의 실체적 형상
기본적으로 성 토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적 질료 형상론을 받아들이고 있다. 인간이란 영혼과 신체 전체, 그 합성체라고 보는 것이다. 즉 인간 실체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에게 인간으로서의 모든 규정, 즉 유형성, 식물적, 감각적, 지적인 작용을 부여
하느님의 자비가 없으면 우리는 여기서 헤어날 길이 없다. 또한 ‘선악 간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금새의 불행과는 별개로, 특히 의로운 사람들의 노고에 따르는 불행에 대하여.’ ‘금생은 저주를 받았지만 창조주께서는 여러 가지 축복을 채워주셨다.’ 인류의 역사는 크게 두강이 흐른다. 하나는 인
하느님이 이를 중지시키려고 그 사람들이 하루아침에 서로 알아들을 수 없는 다른 언어를 지껄이게 만들었다고 한다. 따라서 그 탑을 바벨탑이라고 부르는데 바벨(Babel)은 Babylon을 유태인들이 그렇게 불렀기 때문에 오늘날 바벨탑(The Tower of Babel)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때부터 인류는 하나님의 저주
하나 가지고 있었다. 그가 무언가를 읽어주었는데,
나로서는 그것을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 ~ 그가 문학에서 아예 손을 떼어버렸거나, 다시 문학으로 돌아온다 해도
저 가방 안에 든 것이 그 내용이 될 것 같다는 인상을 주었다.”
체르트코프
귀족 출신.
1883년 톨스토이주의자가 됨.
편협함.
열정이 넘치고 관행에 얽매임 없이 전투를 지휘하는 잔 다르크는 병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게 되고 잔 다르크가 이끄는 창소대(槍小隊)는 날이 저물어도 전투를 계속하여 마침내 영국군의 요새 하나를 함락시킨다. 이것이 전세를 크게 바꾸어 그 해 5월초, 영국군은 오를레앙에서 물러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