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앞에서 꼼짝 못한다는 것.
문화의 고등 신을 위한 용어를 사용.
- 그곳에서 사용하는 신의 최고를 미리 파악
ex) 한국은 하느님, 중국은 상제, 일본은 천왕
복음을 상황화
- 복음의 의미변화가 아닌, 문화 접촉점을 변화시킨다.
ex) 천국- 극락
진리들을 수신자 문화 속에서 예증, 비유, 은유로 적용
하느님의 창조물.-사해동포주의(모든 사람은 신 앞에서 평등), 무계급사회인정(성직자에 의한 종교직분에 따라 차별제도가 성행, 교회제도 중심으로 정치, 경제, 교육, 사회가 불평등하게 조직/운영됨)
교육의 제도, 내용, 목적, 방법: 신중심, 신학중심, 교황중심으로 이뤄짐.
+세속교육에도 정도는 다르
찾지 않고 내부에서 찾음으로써 불교의 성격이 드러난다.
③ 멸성제(滅) - 멸할‘멸’
: 불교의 ‘이상경’ 이다. 집성제에서 말한 ‘갈애’가 사라져 없어진 상태를 말하며, 이것은 이상적 경지로써 ‘열반’이라고도 말하고 갈애의 속박에서 벗어난 상태이기 때문에 ‘해탈’이라고도 말한다.
성서의 하나님
(하젠휘틀의 책 G. Hasenhuttl, Einfuhrung in die Gotteslehre, 심상태 역,『하느님 : 과학시대를 위한 신론 입문』(서울: 성바오로출판사, 1983), pp. 137-202.
을 중심으로 살펴본)
<목차>
Ⅰ. 서론
피안의 하나님
Ⅱ. 본론
1. 구약의 하나님
(1) 유대적 신의 절대적 단일성과 그에 따른 흡입력, 그리고 객관적
여자였다. 그러나 소냐는 거의 광신적이라 할 만큼 하느님을 믿고 있었고, 고결하고 아름다운 마음씨를 지닌 처녀였다.
라스콜리니프는 이 소냐의 위대한 희생을 보고 차츰 심경의 변화를 일으킨다. 무신론지이며 니힐리스트인 살인자와 광신도인 창녀와의 정신적 교섭은 사건을 새로운 방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