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을 함으로써, 기존까지 논의가 부족했던 ‘한국감옥영화’에 대한 고찰 및 ‘한국감옥영화’가 외국의 감옥영화와 비교되는 차별성을 통해 유의미한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네 개의 한국 감옥영화 (‘거룩한 계보’,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홀리데이’, ‘하모니’)의 분
1. 웨인 왕 감독의 작품세계
1948년 홍콩에서 출생하여 영화에 뜻을 두고 미국 유학 길에 나섰다.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미술과 영화제작, 방송제작을 공부했다. 대학 졸업 후 홍콩 영화계에서 일하다 홍콩영화계의 현상에 염증을 느껴 다시 미국으로 건너 온 특별한 경력을 지닌 감독이다. 미국으로 건
영화 ‘하모니’를 선택했다. 여성 교도소 내에서 수형자들이 합창단을 만들어서 함께 노래하면서 정신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는 내용이다. 개인으로서는 분노, 침울, 후회의 기분을 극복하고, 수형자들끼리는 서로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고 서로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무엇보다 수
분석
1. 글루미 선데이 (Gloomy Sunday.1999)
① 영화소개
1936년 4월 30일. 파리에서 세계적인 지휘자 레이 벤츄라가 이끄는 오케스트라의 콘서트가 열렸다. 객석을 가득 메운 청중들은 선율에 대한 기대로 잔뜩 부풀어 있었다. 연주할 곡이 소개되었다. 노래를 듣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숨을 버
Ⅰ. 서 론
올해 11월 한국영화 관객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 한국영화 사상 처음이다. 전체 영화 흥행작 순위도 도둑들, 광해, 왕이 된 남자,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 내 아내의 모든 것, 늑대소년 등 한국영화가 상위 10위의 대부분을 석권했다. 2006년 정점을 찍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