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시켰다. 하위주체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서구에서 가장 급진적인 비평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스피박은 이런 연구들이 진정으로 하위주체를 이해하는 연구가 아님을
반식민 민족독립운동에서 번번이 무시되고 잊혀진 사람들의 삶과 역사를 정당하게 취급하지 않는다고 본다. 따라서 스피박은 기존의 정치적 지배단어들 대신, 영향력 있는 정치 담론들로 미리 정의되지 않은 다양한 종속적 처지들을 아우르는 ‘하위주체(subaltern)’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하위에 놓인 소박한 지식의 이해를 대변하려 했다. 포스트 식민주의 연구는 비유럽의 인식론적 가치와 힘을 재차 주장하고 있고 유럽 지식의 특권화를 거부하고 있다.
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형성배경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의 탈식민화'와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라는 이중적 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형성된 이론이다. 가야트리 스피박의 이론을 성찰하기에 앞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역사적․이론적 형성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Ⅰ. 서론
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주체 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