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는 1922년, 스물두 살 때 드디어 철학의 길로 들어선 것이다.하이데거는 원래부터 철학에 관심이 많았다. 공부를 하던 중 그는 우여곡절 끝에 1919년 훗설의 조교가 되어 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 같은 해에 그는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사강사로 임명되었다. 그는 명강의로 점점 더 세
철학/학문/과학은 당연히 존재하는 것만 다룰 뿐, 존재하지 않는 것, 즉 무에는 관심도 없고 관심을 가질 수도 없다. 왜냐하면 없는 것인데 어떻게 없는 것을 다룬단 말인가? 존재는 <있고> 무는 <없다>. 이보다 자명한 진리가 어디에 있겠는가? 그렇지만 바로 여기에서 우리는 <있음>과 <없음>에 대해 한번
서론
1.하이데거의 생애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는 20년 전 1976년 5월 26일에 죽었다. 그러나 그의 필생의 철학적 작업은 그 시대의 정신적 삶은 물론 그 시대를 넘어 오늘날까지도 의미심장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이데거는 우리들에게 사유의 중요한 동인들을 주었다
철학은 언어를 가지고 대상을 탐구하기도 하고 언어자체가 철학의 탐구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처럼 철학의 중요한 문제는 언어이다. 이에 대해 하이데거는 종래의 언어탐구와는 다른 접근을 한다. 그는 언어는 존재의 양식, 즉 존재의 드러남이며, 인간의 인식과 논리의 구조라고 말한다. 이것은 하
Ⅰ. 개요
1930년경 실존철학이 등장을 하고 2차대전이후 실존주의가 등장을 한다. 실존철학은 본질철학으로서 전통형이상학이 그 절정에 이른 헤겔에 대한 반대이며 대립이라고 이해를 할 수 있다. 실존철학이라는 용어는 Heinemann이 처음으로 실존에로 방향을 잡고 있는 철학적 흐름에 대해 붙인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