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20여 년 전부터라고 봐야 할까. 어쩌면 그 이전부터, 21세기가 새로운 대중문화의 시대로 열릴 것이라는 예견이 있었다. 이 보편적 가설은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한다. 그 하나는 문화중심주의(culturalism)에 대한 옹호와 비판, 재비판의 연쇄로 이해되는 근대
1. 우리사회에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구성원들 간의 대화(의사소통)를 가로막는 장애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상적 대화 상황을 위해 요청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적 갈등은 매우 심각하다. 2030 남녀의 젠더갈등부터, 젊은 세대와 노년세대의 세대갈등, 민주당 지지층
1) 하이퍼 리얼리티란?
시뮬라시옹 : 실재가 실재 아닌 파생실재로 전환되는 작업
시뮬라크르 : 모든 실재의 인위적인 대체물
더욱 실재 같은 극실재(하이퍼리얼리티)
ex) TV 속, 스마트폰, 광고 …
이제 재현과 실재의 관계는 역전되며 더이상 흉내낼 대상, 원본이 없어진 시뮬라크르들이 더욱
남성 외모에 대한 인식의 변화
메트로 섹슈얼족
그루밍족
메트로 섹슈얼족
도시(Metro)에 살면서 패션, 미용 등 여성적(Sexual) 라이프 스타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내면의 여성 취향을 긍정적으로 즐기는 남성을 이르는 말
1994년 영국의 문화비평가인 마크심슨이 인디펜던트지 칼럼에서
하이퍼리얼리티(hyper-reality), 내파(內破, implosion) 등의 개념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표현하고자하는 것은 전자적 공간에서는 어느 것이 ‘가상’이고 ‘실재’인지, 어느 것이 ‘원본’이고 ‘모사’인지의 구분이 불분명해진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비동시적인 것이 동시적으로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