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히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
하이퍼텍스트란?
전자문서에서 등장한 문서 개념
*특정 단어나 문구를 클릭했을 때 해당 단어나 문구에 대한 설명이 있는 문서나, 관계 있는 문서를 읽어오는 새로운 개념의 문서
1960년대에 테오도르 넬슨(Theodor Nelson)
“ 나는 순서를 갖지 않은 글쓰기-가지쳐지고 독자에게 선택의 여지를
문학의 장르를 포함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모니터 상의 화면으로 인지되는 사이버 공간은 비순차적인 글쓰기의 장이 되며 이 공간에서 쓰여 지는 문학 역시 여러 경로를 통해 독자들과 조우하며 상화 작용적인 화면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쉽게 전달되는 특성을 바탕으로 사이버문학이라는 새로운
문학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아직도 사이버문학은 개념의 내용 실체를 규정짓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사이버문학이 그 범주를 규정지을 어떤 결절점을 가지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사이버 공간’ 자체의 기술적 변환이 워낙 급하고, 이들이 우리 삶의 다른 국면들과 관계 맺는 상호성이
문학의 위기는 텍스트의 위기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지닌다. 이야기라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원질은 원시 시대부터 있어왔고 이것이 문자 시대에 활자를 매체로 한 문학으로 존재했으며 영화나 드라마를 위한 시나리오로 존재했다. 그리고 디지털의 시대에 하이퍼텍스트 상에서 다시 새로운 표현의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