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는 순차적(sequential)으로 제시된다. 이것은 텍스트가 읽혀지는 순서에 있어서 오직 하나의 직선적인 순서(linear sequence)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하이퍼텍스트는 비순차적(nonsequential)이기 때문에, 텍스트를 읽는 데 있어서 하나의 순서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하이퍼텍스트는 학습자
학습(learning), 지혜(wisdom), 확실성(certainty) 등으로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고 있어, 지식의 의미는 문맥에 따라 결정될 수밖에 없다.138) 스베이비는 인간의 지식은 암묵적이고, 행동 지향적이며, 규칙에 토대를 두고 있고, 개인적이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보는데, 역량이라는 단어가 지식을 표현하
학습용을 의미한다. 교육용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의 유형은 사용되는 용도와 구현 방식에 따라서 개인교수형, 반복연습형, 게임형, 시뮬레이션형, 자료제시형, 전자도서형, 전자백과형, 전자사전형, 정보교환형, 데이터베이스형, 도구형, 하이브리드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멀티미디어의 소프트
텍스트 교과서 내용에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온갖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한 교과서를 말한다.
멀티미디어 활용학습의 효율성은 어디까지인가?
1.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이란?
Mayer의 정보처리이론 정의
정보처리이론은 자극이 어떻게 우리 기억 체계 속에
텍스트 교과서 내용에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하이퍼링크 등 온갖 멀티미디어 기능을 통합한 교과서를 말한다.
정보처리이론은 자극이 어떻게 우리 기억 체계 속에 입력되고, 저장을 위해 선택되고 조직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기억에서 인출되는지를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컴퓨터처럼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