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어머니와 사랑하는 여인,
슬픔에 잠긴 남자,
이곳에 와 변용된 모습으로 거니네,
영원한 선이여, 영원한 자비로움이여,
오! 나는 안다네, 마틸데, 네가
나의 진정한 목표라는 것을]
[세계는 낭만화 되어야 한다. 그래야 본래의 의미를 되찾을 수 있다. 낭만화란 다른 것이 아니라 질적인
들어가면서
전 유럽에서 나타난 낭만주의는 그 정신이 모순 투성이며 복잡하기에 단순화해서 말한다는 것이 어렵다. 처음 낭만주의는 미래에 대한 암울한 생각과 자아에 대한 존중에서 시작되어 후에 과거에 대한 동경과 새로운 종교에의 기대, 그리고 허무주의를 통한 위협이 나타나게 되었다. 낭
Ⅰ. 서설
1. 하인리히폰 클라이스트 Heinrich von Kleist
하인리히폰 클라이스트(1777-1811)는 독일의 오더 강변의 프랑크푸르트에서 군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비교적 어린 나이에 아버지와 어머니를 잃은 클라이스트는 처음에는 군에 하사관으로 입대(1792), 진급하여 중위가 되기도 했으나 군대생활에 만
Ⅰ.작가 소개
아네테 폰 드로스테-휠스호프 Annette von Droste-Hülshoff는 1979년 뮌스터 근교의 휠스홉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귀족가문의 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공식적인 학교 교육이 아니라 가정교사와 어머니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으며, 그 중 빌헬름 그림 Wilhelm Grimm은 그녀에게 민요와 동화에 대해 일
낭만주의 작품이나 기존 대가의 작품을 모사한 동판화가 유행
독일에서도 빙켈만(폼페이 유적을 발굴하여 고대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킴)의 영향으로 고전 미술에서 고전적 이상을 배워야 한다는 입장이 대두 안톤 라파엘 맹스와 요한 하인리히 티쉬바인 등을 중심으로 고전 회화가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