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 전기
1960~70년대 미술
-한국 모노크롬 회화와 비물질주의/ 범자연주의-
-목차-
1. 전(戰)후 미술 태동
2. 60년대 사회, 미술계 흐름
3. 60년대 후반~70년대 초반 개념미술
4. 한국의 단색화
5. 70년대 모노크롬 등장배경
6. 서구 미니멀리즘
7. 서구의 미니멀리즘과 한국의 모노크롬 비교
8. 1970년대 미술의
한국 현대 회화의 자연주의
-70년대 모노크롬의 물성
자연주의
우리의 주체를 시초부터 자연에 귀속시키고 자연으로부터 주체의 독립을 허용하지 않는다
사물에 대한 관심과 물성적 감성의 출현을 같이하여 물질을 자연의 소산으로 보고 이를 비물질화 하는데 관심을 가졌다는 화론.
나는 물소리, 새
인터넷, 모바일, 컴퓨터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작품창작에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미디어 아트 혹은 디지털 예술이라는 장르를 탄생시킴
* 용 어
미디어 아트라는 표현은 1970년부터 등장한 ‘컴퓨터 아트’와 그 이후의 ‘멀티미디어 아트’, ‘넷 아트‘,
Ⅰ. 개요
오늘의 한국사회는 크게 변화되었고, 또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지난 40여 년 동안 근면한 국민성과 '하면된다'는 노력으로 마침내 세계 11위의 경제 대국으로 성장한 것은 우리의 저력을 잘 보여준 것이다.
그러나 다각화 경영이라는 미명아래 이루어진 재벌의 지나친 확장과 과다차입을
Ⅰ. 개요
동양회화는 일반적으로 동양문화권에서 창출된 중국의 국화, 한국의 한국화, 일본의 일본화 등을 지칭하며, 서구 유럽권에서 발전된 서양회화와는 문화적, 지역적, 사상적, 재료적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조형정신에 의한 창조성의 표현이 작품으로 귀결된다는 공통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