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는 판소리의 예술성이 ‘노래’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노래’의 힘만으로써 판소리의 예술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노래와 함께 이야기적 요소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야기적 성격을 신중히 살펴야만 판소리의 양식적 본질
2. 하층계급과 상층계급 간 대립의 형상화
앞서 말했듯 주인공 필순은 대표적인 하층여성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말한 하층여성의 특징은 크게 ‘가난함’과 ‘배우지 못함’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이 ‘가난함’과 ‘배우지 못함’에서 주목할 점은, 그 둘이 서로 인과관계를 맺고 있다는
Ⅰ.들어가는 말
봉건제도 체제 하에서 고대 중국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이 고착화되었으며 이것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속 이어져왔다. 여성차별은 그것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에 의해 더욱 공고해져서 남성중심의 역사에서 여성은 주변적인 것으로 전락하게 된다. 그러나 여기에서
여성, 마을만들기, 공공의료 등 사회복지쟁점세미나에서 들은 강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시오. 이 강의가 인상적인 이유와 이를 통해서 변화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30점)2. 울리히 백은 ‘부는 상층에 축적되지만, 위험은 하층에 축적된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는 인류에게 큰 위험이다. 울리
I. 들어가며
역사는 어느 한 나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바라보는 데 기본이 되는 것이기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우리는 초․중․고등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계속적으로 역사에 대해서 배운다. 비단 우리나라의 역사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역사도 배우게 된다. 특히 중국은 우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