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현장에 끌어내려 구체적이고도 실질적인 실천에 옮기도록 지원해야 할 때이다. 나아가 특히 청소년에 대한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입증되고 있는 만큼 문화관광부와 교육부, 지자체와 교육청, 예술기관과 학교의 유기적인 협조도 필요하다.
공연예술 관객을 늘리기 위한 예술교육을 당장은 예술기
교육은 분야를 과학어문학, 사회과학, 예, 체능 등의 영역별로 구분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중학교 이상으로 잡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시기에는 아직 영역별로 분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많고 어느 분야에 적성이 있는지를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재"를 정
학교의 발레 전공 학생들을 보고 기술적으로 아주 뛰어나다고 칭찬을 하고 아주 겸손하지만 소신 있게, 당당하고 자랑스럽게 하나의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녀는 다른 여러 발레리나들보다 뛰어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었고, 얼굴이 뛰어나게 아름다운 것도 아니었지만, 자신의 스승님에게
예술장르내에서 불균형한 예술시장 형성이 초래 되 었고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전문예술가 양성을 위한 교육정책으로 편중되었음을 의미한다.
▶ 입시교육에 따른 예술교육의 한계
또한 한국적 특이성에 따른 문제들도 있다. 입시교육의 고착화로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비중이 축 소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