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들과 기존의 한국 국민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와 같이 정체성과 관련한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논의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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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명의 귀여운 제자들이 좁은 교실에서 이주노동자학생 옆에 붙어 한국어를 알려주고 서로 농담도 하면서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면 흐뭇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면접을 통해 필리핀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3차 산업(서비스업)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서비스업이 특별히 발달한 필리핀의 경제동향과 산업구조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던 중 서비스업에서도 해외이주 필리핀 노동자(Overseas Filipino Workers, OFW)가 전체
산업연수제도에서 고용허가제도로의 변화
1993년 11월에 도입된 연수제도는 저개발국에 대한 기술 이전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다. 하지만 그 취지와는 달리 이주 노동자를 연수생으로 받아들여 그 권리를 제약하는 편법의 일환으로만 운영돼 왔다. 실제 연수는 전혀 없으며, 저임금 장시간 노동만이
Ⅰ. 들어가며
지금 세계는 신자유주의적 경제 질서 하에서 ‘빈곤의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빈곤의 세계화’는 곧 ‘빈곤의 여성화’ 현상을 촉진시키고 있으며, 이 질곡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안으로 ‘이주의 여성화’가 아시아에서 전개되고 있다. 2004년 ‘유니펨(유엔여성개발기금)’
이주여성들이 겪는 어려움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가부장적 혈연 중심의 사회가치관과 인종 및 저개발국가에 대한 문화적 편견은 외국인 배우자의 국적이 선진국이냐 후진국이냐에 따라 사회적 시각을 달리하고 이들 외국인 배우자에 대한 한국 사회로의 문화적 흡수를 더디게 한다. 이러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