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어과에서의 역할 놀이 학습의 개념
역할놀이 수업 모형은 학습극의 한 형태인 역할놀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실연하게 한 다음 역할에 대하여 토론하게 함으로써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Ⅰ. 역할 놀이 학습 이론 설명
1. 역할 놀이 학습의 유래(이론적 배경)
역할놀이(role playing)는 본래 정신질환을 앓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목적에서 심리극의 하나로 이용되었다. 그것이 점차 사회 여러 분야에서 도입되어 이용되었다. 회사에서는 사용자와 노동자 상호간의 입장을 이해하는 방법으
것은 20세기초에 들어와서이다. 1917년 쿡(H. Caldwell Cook)은 「교육방법에 대한 소고(An Essay in Educational Method)」를 통해, 드라마틱한 행위의 바탕은 놀이이며,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방법의 모델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드라마틱한 행위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주장하게 된다.
학습은 경험과 연습의 결과로 인해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으로, 이런 학습은 어떤 종류의 가시적 행동이나 내면적인 행동(사고나 감정 등)이 새로 생겨났거나 그 방향이 좋건 나쁘건 간에 수행된 모든 행동의 변화를 총칭한다. 이러한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원리
※ 판서내용
▶ 음악의 표현요소
① 빠르기- 빠르게/느리게
② 셈여림- 여리게/강하게
③ 연주하는 악기- 금관악기/목관악기/현악기/타악기
※ 본 차시 학습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평가
시기
평가
방법
지적인 면
음악적 표현요소를 알고 있는가?
학습 후
학습지
기능적인 면
<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