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의 유형은 Moore(1996)의 유형이다. 그는 컴퓨터 통신에서의 상호작용을 1) 학습자 대 내용, 2) 학습자 대 교수자, 3)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1. 학습자 - 내용간의 상호작용
모든 수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호작용은 학습할 내용과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다. 모든 학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대인간 상호작용, 즉 학습자와 학습자, 교사자, 튜터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반면 Moore(1993)는 컴퓨터 매개 통신상에서의 상호작용을 학습자와 학습자료간, 학습자와 교수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
상호작용 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인터넷은 매우 비형식적인 형태로 이용될 수도 있고, 수업에서의 주요 매체 등 형식적이고 조직화된 형태로도 이용될 수 있다. 이러한 컴퓨터 네트워크의 발달은 학습의 형태를 보다 자유롭게 하였으며, 가르치는 사람의 직접적인 도움 없이도 학습
학습자에게 다양한 매체를 통한 내용전달과 과제를 부여하며 부여된 과제의 제출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간의 주요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부족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보충하고자 하는 면대면 수업도 1년 평균 1주일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CAL을 교육체제로 도입하고자 하는 노력은 현 방송통신
상호작용적인 교육과 협업을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협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도 되고 있다(Brain W. Ruttenbur, Ginger C. Spickler, Sebastian Lurie, 2000). 즉, 광의로써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