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된 판별지침은 지능이나 적성을 상대적으로 우대하고 성격적인 측면을 소홀히 다룬다는 비판을 제기하였다. 그는 영재의 개념 속에 능력 외에 도 과제에 대한 집착력과 창의성을 도입하였고 이 세 요인이 모두 같은 비중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 그는 일반적인 영재성
자료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개발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면서 이 정보를 추적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며 나아가 새로운 가치 있는 정보를 창출해내는 것이다.
현재와 미래의 상황 속에서 미래 교육의 비전을 생각할 때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을 ꡐ컴퓨터ꡑ라고 보았고, 이미 선진국
학습은 상황에 따른 즉각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보다 순간적인 판단과 선택, 결정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④ 모의학습은 역할놀이에 비하여 사회 체제 내에서 일어나는 인과관계 등을 학습시키는 데 유효하다. 자료의 분석과 그 활용을 기초로, 게임의 규칙과 참여자들의 의견에 따라
학습용 DB의 개발 등 에듀넷 개통을 통해 학습자료의 제공 및 통신망 중심의 서비스와 인터넷이 연동되었다. 학교 교육정보화의 추진동향은 정보화 수준의 향상, 교사능력배양, 정보화 전체의 환경 통합, 컴퓨터 교육의 확산 및 발전, 통신망 사용의 보급과 확장 등으로 요약해볼 수 있다. 또한 학교에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넷째,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학습 결과를 상호간에 비교 분석하고 평가하며, 전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체험학습에 대한 안목을 높이도록 한다. 제주도 제주시 교육청에서 발간한 ‘실천 중심 장학자료’에 제시하고 있는 제주도 초등학교 교육의 강조점을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