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흥미유발과 교육활동
도입 단계에서는 학습 분위기 조성, 학습 문제(목표)확인, 학습 문제 해결 계획 수립, 학습 순서의 확인과 간은 활동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아동 배치는 러그 미팅의 분위기, ∪(마제형)의 좌석 배치가 집중하기 좋다. 게임 및 학습 자료로는 카드, 비밀 상자, 퀴즈, 인형극, 무
학습흥미와 사고 유발, 욕구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생활의 적응기를 거쳐 학년이 올라 갈수록 집중력과 흥미도가 낮은 아이들은 사고 수준이 낮고 단편적이어서 표피적 사고에 그칠 뿐 아니라 물체의 특징을 사실대로 정확히 사고하지 못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감정에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이다.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은 과거의 교사주도적인 수동적이고 획일적인 수업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를 자신의 인지 구조와 인지 전략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자기 스스로 학습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이라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칭하는 용어는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용어들 가운데에는 자기계획 학습(self-planning learning), 독립학습(independent study), 자기교수(self-teaching), 독학(autodidaxy), 개별학습(individualized learning)등이 있다. 유귀옥에 의
학습이 될 것이며, 교수학습 자료로서의 가치 또한 높을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재로서의 신문의 가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은 최근의 국내외 사건을 자세히 보도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 분야에 따라 독자의 읽기에 대한 흥미를 강렬하게 유발시킬 수 있다. 교과서의 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