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영재들은 곧 ‘왕따’로 통했으며 우리교육은 평준화된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했다. 우리는 영재를 둔재로 키워왔으며 영재로 키워줄 수 있는 아이들을 평준화의 틀에 묶어두었다. 입시생들을 매년 곤경에 빠트리는 수학능령시험 난이도 조정 실패도 결국 평준화
수행된다. 치료란 어떤 작용에 따라 장애 또는 결함이 나타났을 때 이것을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작용이고, 교육이란 현재의 시점에서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작용이다. 그러므로, 장애아의 내적 잠재능력을 억압 또는 장애되는 것을 배제하는 것과 신장하는 작용은 외적으로 같은 작용이 되기 때
1. 서론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심지어 발달장애에서도 정박아, 신체장애, 정서장애로 세분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들 대상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우리 사회가 산업화 및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함께 물질적으로 풍족하게 되었지만, 정신적으로는 더욱 빈곤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적으로 충격적인 사건들이 연일 언론과 방송을 장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 사회나 학교 현장에서도 심각하
능력을 합하여 이해하기보다는 언어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공간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개인 내적 지능, 개인간 지능으로 각 개인의 영재성을 7가지 지능분야로 각각 존재한다고 보았다. 또한 J. S. Renzulli(1978)는 이러한 잠재능력을 발휘하려면 평균이상의 능력, 과제 집착력, 창의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