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거십팔곡
권호문
자연 속에 사는 즐거움
〃
흥진을 다 떨치고
김성기
한가로운 자연을 노래
〃
제승사
이승인
자연속의 한가로운 삶
〃
불일암 인운스님에게
이달
자연속의 초연한 삶의 경지
〃
부벽루
이색
지난 역사의 회고와
인생의 무상함
자연의 무한함
대관령을 넘으면서
사임당신씨
부모를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율곡 이이
조선 중기 대표 성리학자
10만 양병설 주장, 국론 통일 등 개혁 제시
벼슬에서 물러난 후 제자 양성에 힘씀
시조로 <고산구곡가>를 지음
1
<고산구곡가>
[서사] 1수
高山九曲潭(고산구곡담)을 살이 몰으든 이,
誅茅卜居(주모복거)니 벗님네 다 오신다.
어즙어, 武夷(무이)를 想像(상상)고 學朱子(
: 양적, 질적으로 국문학 상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 우리 민족혼의 보금자리
2. 시조란 이름의 유래 Ⅰ
①조선 초기 악학궤범에 곡조명 으로서의 ‘악시조’(최초 문헌)
[악학궤범은 1493년 왕명에 따라 제작된 악전]
[악전은 음악에 쓰이는 음을 악보에 적기 위한 약속이나 규칙을 설명하는 이론]
②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