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으로 발전되었다.
1920년대부터 흘러온 한국가곡의 역사를 정리하면 1920년대는 개화기, 1930년대는 서정적 가곡기, 1940년대는 예술가곡기, 1950년대는 과도기, 1960년대는 현대 가곡기에 해당된다. 양식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크게 3세대로 나눌 수 있는데, 1920-30년대를 1세대, 1940-50년대를 2세대, 1960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하기로 하자.
한국학 연구소, 1998 재인용 : 정과정이 공동작이라고 보는 견해에서는 제 4행까지를 정서의 창작으로 보고 나머지는 후대에 다른 사람들에 의해 추가된 것으로 보는데 그들 역시 정과정을 지은 주체가 정서라는 데에는 공감한다.
이 작품의 작자 정서(鄭敍) 는 호가 과정(瓜亭) 이다. 그는 상국공(相
역사의 진행을 반복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순환론(고대)이 발전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진보론으로 전환된 것이다. 모던 사상가들은 우주는 질서 있고 알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적당한 방법을 사용하면, 우주에 대한 진정한 지식에 이를 수 있다고 확신했다. 따라서 근대정신은 지식은 확실하며 객관적이
역사 회복지라는 것은 개인, 가정, 집단 등이 낮은 수준의 복지와 대립적인 것이 아니며 사 회복지라는 일련의 선상의 다른 한편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가 발생한 배경을 살펴보면 첫째, 지역사회 및 가족기능의 변화에 따라 가족과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