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교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삼국유사』를 통해 밀교를 이해하고, 신라 사회에서 밀교는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해 본다.
Ⅱ.『삼국유사』와 밀교
1. 밀교의 개념정의
밀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밀교가 무엇인지, 어떠한 방법으로 성립된 종파인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
2.『삼국유사』<신주>편의 이해
『삼국유사』에서 일연은 특별히 밀교승려의 사적을 따로 편목을 마련해 실었는데, 이는 고승전의 체재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구조이다. 3고승전의 체재를 따른다면 <신주>편은 <기이>편이나 <의해>편에 들어가야 하지만, 근본적으로 일연이 체계화한 편목의 형태가
한국의 불교 역사
(1) 삼국시대의 불교
삼국시대의 불교는 개개인의 영혼 구제보다는 국가의 발전을 비는 호국신앙으로서의 성격을 강하게 드러낸다.
삼국의 불교 수용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다. 왕실에 의해서 불교가 강력한 지지를 얻어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왕권 중심의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또한 그러한 것 중에 하나이다. 우리는 축약되어있는 역사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많은 방증 자료와 연구를 토대로 노력해야 한다.
필자는 우리나라의 초기밀교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삼국유사』를 통해 밀교를 이해하고, 신라 사회에서 밀교는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