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 점유율, 제작 편수, 배급의 교섭력 등에 적지 않은 산업적 파장을 불러왔고 개방화 초기에는 한국영화산업의 몰락까지 예고했었다. 그러나 외국 직배사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한국영화산업은 여러 가지 변화를 시도하였고 이는 한국영화산업의 전반적인 지형도를 변화시켰다.
영화매체이며 그 매체가 생산하는 문화가 바로 영화 문화인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로서 영화문화는 대중매체로서 먼저 이해되어야 한다. 대중매체가 기존 정보의 전달을 담당하는 매개물이자 회로가 된 이래 그것은 모든 수준의 문화 즉 고급, 저속, 중간적인 것을 가릴 것 없이 중개하는 수단으로서
주요 투자회사를 중심으로 한국영화산업의 지형도를 그려보자. 우선 ꡐ시네마 서비스ꡑ와 서울극장 라인의 제휴를 들 수 있다. 이들의 전략은, 상당한 규모의 제작편수와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권을 위탁받은 전국 규모의 영화관망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명실상부한 한국영화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시설, 문화주택 등의 표현들이 그 예이다. 이때 문화라는 말은 좋은, 편리한, 세련된, 예술적인, 도덕적인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회학의 전문적인 용어로서 사용될 때 문화라는 용어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다. 즉
21세기 새로운 밀레니엄이 열리면서 영상 시대, 멀티미디어의 시대로 대변되는 현 세대에 영화에 대한 기대는 한층 높아지고 있다. 영화는 차세대 산업의 희망으로 또 차세대 문화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다. 정부에서 미래를 이끌 10대 중점 산업으로 발표한 산업 부분도 다수가 영화 및 영상과 관련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