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 여성신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서구 여성신학 이 소개되면서(서구 여성신학적 영향은 1975년 이후로 본다) 그것을 접한 교회여성들이 자신들이 이미 의식하고 있던 성차별에 의한 교회내의 억압현실을 신학적으로 객관화하고 비판할 수 있는 인식을 갖게 되고 방법론을 획득하게
1.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한국 내에서 성결교신학을 공식적으로 함께 말할 수 있는 교단이 많이 있겠지만 “웨슬리안” 전통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데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및 나사렛성결교회이며, 이들은 한국성결교회연합회 회원 교단으로 깊은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
『21세기 신학과 교회』는 21세기를 준비하는 목회자후보생들에게 시대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내용들을 한국교회의 성장과 정체, 그리고 대응방안, 21세기 한국신학교육의 방향과 교회의 바른 지도자상, 새로운 성경번역의 필요성, 21세기의 바른 설교의 모델로 사
남북분단과 21세기의 한국교회 사명
★ 간단히 알아보는 남북분단 55년
일제에서의 해방의 기쁨 잠시 → 미국과 소련의 이데올로기적 이해관계에 의해 분단
→ 남북 권력의 주체의 이해관계에 의해 분단이 유지, 강화, 재 생산
⇒ 2005년 11월 28일,, 분단 된지 반세기 + 5년 = 55년
: 남과 북의 정권들
신학교의 유동식 교수는 “한국인에게는 한국인으로서의 신앙과 교회가 있어야 한다. … 토착화는 초월적인 진리가 일정한 역사적 정황 속에 적응하도록 자기를 변화하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토착화 문제가 서서히 학자들 간에 거론되기 시작하였으며, 감리교신학교의 윤성범 교수의 단군신화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