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의 예배의 경향은 대체적으로 기독교신앙의 본질을 지키면서도 전통적인 예배관습을 회복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지역교회들이 속한 시대와 문화 및 상황에 맞는 예배의 옷을 입고 예배의 효율을 기하는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실 하에서 한국교회의
예배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무엇을 행하셨는가를 알고 깨달은 사람들이 기쁨과 감사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는 구체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한국의 많은 목회자들이 말씀 중심의 예배에는 지대한 관심을 보이면서도 교회 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회음악에 대해서는 그 동안 안
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처를 밝혀 오해 소지가 없도록 기술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가 찬양의 바른 이
예배의 감격에 빠져라”라는 책에서 한국 많은 교회에서의 예배가 ‘민방위 교육’ 같이 되어 버렸고, ‘정신을 잃어버린’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틀에 박힌’ 지루한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예배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한다. 예배가 진실되게 드려지지 못하고, 타성에 젖어 습관화되었고, 얄팍한 예
교회란 무엇인가? 무엇이 진정한 교회의 표징이 될 수 있는가? 교회의 권위는 무엇인가? 교회가 갖고 있는 직분은 무엇인가? 교회에서 권징은 어떻게 행사해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대해 종교개혁자인 칼빈의 교회론을 통하여 이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새롭게 우리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