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계가 그간의 초고속 사회 변화에 제대로 발맞추어 왔다면, 전국 학생의 10% 정도는 대안학교에 다녀야 적절한 비율일 것이라고 합니다. 동시에 대안교육 현장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교육철학과 학습방식이 제도권 학교들에 전파되어 제도권 교육 현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을 것입니다. 다양
교회생활 등 모든 영역과 연관된 것이다.' 웨스트호프는 학교-수업형 패러다임을 대신할 수 있는 대안적 모델로서 '신앙공동체-문화화 패러다임'(a community of faith-enculturation paradigm)을 제시했다. 그는 신앙공동체가 다음의 몇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첫째는 공통적인 기억 혹은 전승, 곧 삶에
목회하는 자에게까지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질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 질문은 ‘다가오는 미래사회의 정보화 변화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하는가?’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할 때마다 적어도 세가지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적응, 거부, 변혁이다. 다가
한국교회의 빈곤한 장애인 복음화율은 교회의 장애인복지선교가 걸음마 단계임을 내포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현재 사막과 같은 ‘교회의 장애인복지’ 현실에서도 새로운 새싹이 돋아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우리는 이에 주목하여 이상적인 교회의 장애인복지 모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교회 안에서 하느님의 말씀은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혹은 그 이론적 근거로 이용되었지만 목회자와 교인들 모두 이 같은 현실을 무감각하게 받아들인다.
이 때문에 종교계 일각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 제기와 더불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본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