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를 드려야 한다. 예배에 생명력이 있어야만 하루 하루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예배의 모습은 많은 부분에서 그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 한국교회의 초창기에는 예배가운데 생명력이 있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깊은 은혜를 체험하고 삶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빛을 발
예배와 삶을 서로 더욱 깊이 관련시켜 연속성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예배와 문화의 관련을 도모하고 문화에 친숙한 예배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변화의 신학적 기초
교회(기독교)의 진리는 오직 항상 역사적으로 중재되는 형태 속에서만 존재한다. 그렇기 때
변화를 주도하고 신장과 체중에서의 변화를 조절하는 성장 호르몬과 성선으로부터 성 호르몬의 생성과 유출을 자극하는 기능을 한다. 위의 책, 6쪽.
이러한 신체적 성장은 청소년들의 운동기능이 현저하게 발달하도록 촉진한다. 박성진, “청소년 교육을 위한 예배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
한국교회는 예배신학적 관점에서 기독교의 예배 전통에 대해 먼저 귀를 기울이고 그 거울을 바라보아야 함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면서 동시에 오늘의 현실에 대해서도 열린 자세로 예배의 내용과 형식들에 대해서 변화를 추구하여야 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동시대의 문화와 정서 및 수단에 대
로마교회는 교황이 교리와 윤리의 가르침에 있어서 무오한 권세를 활용한다. 그러므로 교황이 있으면 교회가 있고 교회가 있으면 그리스도가 있다. 모든 것을 거꾸로 전개하였다. 교회에 연합하면 구원에 이르고 교황에 충성하면 구원이 확실하고 구원에 이른다. 그런 가르침은 성경에 없는 로마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