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는 급변하는 시대의 사조 속에 각 종교에게도 근대화의 임무를 요구하였다. 산중 공동체로 전락하여 속세와 근절하던 불교도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이러한 요구에 뒤늦은 대응과 방관자적 태도는 근대한국불교를 일제의 침략 이용물로 만들었으며 점차 한국불교계의 문제점을 직시하
불교 재편정책에의 적극 참여하는 방식 : 교단불교 중심
(국가권력과의 타협, 사회적 형식에서 불교 회복과 각성 도모)
- 국익의 입장에서 불교가 유익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활동.
-> 북해도 개척, 낙태와 간인의 방지, 요병원(療病院)의 설립, 감옥교계, 신문발행 등
2. 근대사상, 근대불교로 재
불교에서는 1925년, 조선불교 선교양종을 하나로 합쳐 재단법인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으로 구성하였다. 일본의 각 종파의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잠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선교양종이라는 종단 이름하에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관을 갖추기는 하였으나 종단 이
(1) 외식문화의 자화상
외식이란 다른 사람이 상품으로 만든 음식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소비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외식은 상품과 화폐경제가 발달한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차나는 식사형태라고 볼수 있다. 이와 같이 외식이 근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식사형태라면, 외식을 하는 방식 즉 외식문화
Ⅱ. 한국의 종교의 종류와 특징
1. 불교
1) 불교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