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사물놀이’는 1978년 2월 공간사랑 소극장에서 창단을 한 놀이패의 명칭이다. 그런데 이제는 놀이패에 그치지 않고, 네게의 타악기인 꽹과리, 장고, 북, 징으로 연주하는 풍물굿을 가리켜 사물놀이라 일컬음으로써 예술 갈래를 지칭하는 말로 변모되었다.
사물놀이가 예술갈래 또는 국악갈
[한민족 관광의 아이콘이 되기 위한 한국민속촌의 변화 모색]
<목차>
Ⅰ. 서론 - 설립배경
Ⅱ. 본론
1. 한국민속촌의 현황
1) 입구에서부터 시작되는 과거와 현재의 결합
2) 한민족은 하나의 문화만 가지고 있다?
3) 전통놀이의 재현 - 농악
4) 의례와 축제의 만남 - 전통혼례
5) 영상매체를 통해
한국음악은 궁중음악인 아악과 민중의 삶과 더불어 발전해 온 판소리, 산조, 농악 등 민속음악, 선비들의 고아한 풍류가 깃들어 있는 영산회상, 가곡, 시조 등 정악, 불교의 범패, 무속의 굿 등 종교음악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장르들은 물론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Ⅰ.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고싸움(고싸움놀이)의 형태
[고싸움[ 놀이는 음력 초열흘 경부터 그 序戰이 시작된다.
설날, 조상들에게 차례를 올린 다음, 친척이나 洞內 어른들에게 세배를 드리고 또 성묘를 간다.
이 세배와 성묘가 끝나면 어른들은 他處에 살고 있는 친척들에게 세배를 가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