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1차시
[학습 내용]
한국 역사의 4대사건과 한국미술의 성격에 대해 배운다.
[학습 목표]
1. 한국미술의 흐름을 건축, 조소, 회화, 공예 등의 분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2. 한국미술의 성립과 발전 과정을 중국과의 관계에서 알아 볼 수 있다.
*경주 토암산 석굴암의 불상 : 유네스코 세계
미술과 전통 미술 탐구학습 프로그램진행에서 수렴하여야 하는 요소라고 판단된다.
Ⅱ.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의 정의
미술교육에 있어서도 아동들에게 우리의 것을 바르게 교육하여야 한다. 서양 미술의 색채들에 더욱 익숙하고 더 잘 아는 현대의 아동들과 교사들에게 우리의 전통미술에
미술이 치료적인 의미로까지 발전하여 이에 대한 많은 연구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오래 전부터 미술의 치료적인 활동과 생각은 있어왔다.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미술의 치료적인 의미는 두 가지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첫 번째 관점은 1950년대에 보다 전문적이고 현대적인 의미의 미술치료를 제
미술교육이 우리 전통 미술을 소홀히 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한국 전통 미술을 활용한 수업을 지도하다보면, 생소해하고 처음에는 흥미조차 가지려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시점에서 이런 현실을 되짚어 보지 않으면 안 되겠다. 21세기의 다양한 사회에서 우리의 독특한 문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양하게 전개된 조각 양식, 고전미, 정신성, 절대적 초월을 느끼게 하며 종교적이고 더 나아가 인간적으로 감동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