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개념은 그 정체성을 보다 확고히 해 나간다는 것이다. 즉, 우리에게서 민족의 개념은 비록 아래로 부터의 시민혁명에 기반한 것은 아닐지라도 서구 자본주의의 제국주의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생성된 부분이 큰 것이다. 그리고 19세기 말 부터 생성된 그러한 의미에서의 민족주의는 지금 20세기 말
마찰이 생기면 ‘법대로 하자’ ‘민주적으로 하자’라고 말하는 것에서, 머릿속으로 받아들인 이상적인 민주주의의 개념과는 달리 강압적인 법의 이미지와 민주주의를 동일시하는 이중적 잣대를 엿볼 수 있다.
문 제 점
1. 제국주의 논리의 체화
한국 민주주의의 가장 큰 비극은 ,,,,,,,,,,,,
독립운동에 뛰어들었고, 그로써 그의 명성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정부의 탄압으로 독립협회가 해산하자, 도산 안창호는 고향인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남녀공학의 점진학교를 설립하였다. 이 학교는 당시에는 혁명적인 개념으로 남녀평등의 교육을 제공하며, 한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중 어떠한 관점에서 역사교육을 할 것인가를 논의함에 있어, 먼저 역사와 역사교육의 개념과 전통,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민족주의 운동은 시민사회를 정치체계 속으로 동원화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 가시적인 활동을 보여온 한국의 시민단체는 점진적인 민주화 이후 시민단체의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그 숫자만도 12,000여개에 이르고 있으며 또 다른 정치세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실례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