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구요소를 적절히 반영하거나 혹은 몇 가지를 부각시킴으로써, 등장인물에 이입되어 웃거나 울기도 하며 시청자의 감정을 끌어내기 때문이다. 그만큼 소구요소는 대중매체 상품으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방법이다. 수용자소구란 무엇인지 개념을 정의한 후, TV프로그램을
한다. 그리하여 몇 가지 조직적인(schematic) 기사구성 과정을 거치면서 원래의 사건은 그것이 지닌 제반 요소들의 일부가 추출(선택)되거나, 변형되거나, 제거되어 변형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베넷(Bennett)은 매스미디어는 뉴스를 통하여 수용자들의 ꡐ지각구성 방식ꡑ에 소구하며
문화양식에 대한 이해를 수반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이 본질적으로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방향성을 가지며 사회적으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할 때만이 사회와 시장에 소구할 수 있는 본격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자 및 제작자 혹은 디지털 문화 비평가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한국의 미디어교육은 전반적으로 볼 때 이론 연구보다는 사회운동 차원의 실제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 내용 면에서도 교육이론에 입각한 미디어교육이라기보다는 미디어수용자들이 언론현
학과 연극 같은 고급문화는 설 자리를 잃게 됨
<2교시 매스컴의 효과>
<정치분야에 미치는 효과>
● 매스컴의 여론형성을 설명하는 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 : 독일 노이먼 교수, 매스컴은 합의성, 누적성, 반복성의 특성과
고립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수용자의 욕구가 결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