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폐슬에는 장문을 넣어 군주가 갖추어야 할 덕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었다. 조선시대 남자는 상투를 틀고 망건을 둘러 머리를 단정하게 정리하고, 그 위에 입자, 관모, 건을 착용하였다. 본 과제에서는 한국복식문화 관련 온라인 전시 2건을 참관하고, 전시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을 써보고자 한다.
복식문화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관계는 반도북쪽에 위치하여 중국대륙으로의 문호가 개방되어 접촉이 많았고, 고구려 의복문화가 자연스럽게 백제와 신라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한국복식문화3공통) 이 장
복식에는 이중구조로 나나타나고 있는데 귀인계급(貴人階級)에서는 복식에 귀티나는 옷으로 만들어 문화적, 정치적 영향성을 나타내 주며 서민과의 차별을 나타냈으며, 서인계급(庶人階級)에서는 민족(民族)의 본질적 특징을 나타내 주고, 소박하고 서민적인 고유복식의 전통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한국복식 유물 중 자수 옷 첫 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이유이다.
2) 특징 및 아름다움
조선조 왕의 복색인 홍색의 겉감은 생명력, 주술성, 열정, 행복, 사랑, 환희 등의 감정을 일으키는 아름다운 색으로 조신의 복색으로 사용되었다. 또한 홍, 황, 청의 세 줄의 색동으로 소매가 장식되어 있으며, 색동
Ⅰ. 서 론
한국의 고조선부터 개화기까지의 머리의 모양과 관모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한국의 복식문화의 한 부분을 통하여 각 시대의 사회계층에 따른 생활양식과 당시의 경제상황 등을 추측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관모란 벼슬아치들이 쓰던 모자 또는 머리를 보호하고 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