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불교 교단의 폐해, 민생의 피폐 등으로 인한 대내적 모순을 극복하면서 성장하였던 신흥사대부는 불교에 대항하는 개혁사상으로서 성리학을 수용하였다. 성리학은 당시 송에서 광범위하게 유행하였던 불교와 도교를 철학적으로 극복하고 성립한 새로운 유학이었다. 이기론(理氣論)은 성리학 전체의
과제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
과제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
과제인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호족들의 나말여초 시대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 세력이었던 호족에 대해서 그시대의 사회변화와 관련시켜 다시 한번 알아보고 , 그것들과 선종불교와는 서로 어떤 영향을 미쳤고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 보았다.
② 사회변동과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