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인 우리가 한국의 불교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도로 거슬러 올라가서 근원에서부터 재고해 보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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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맺음말
과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불교는 기복불교로서 기능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역사적 산물일 뿐 인간 스스로와 그들의 삶에 대한
1. 한국불교의 특징적 가치
① 통불교적
중국, 일본 등의 다른 나라 불교는 종파, 교파의 구분이 확연히 뚜렷하여 각 종파나 교파마다 따로 공부하고 수행을 해야 하지만, 한국불교에서는 선종과 교종의 구별이 거의 없다.한 곳에서 일단 ‘교’를 공부하고, 그리고 ‘선’을 공부하고 하면서 강원과
불교에서는 1925년, 조선불교 선교양종을 하나로 합쳐 재단법인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으로 구성하였다. 일본의 각 종파의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잠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선교양종이라는 종단 이름하에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관을 갖추기는 하였으나 종단 이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⑵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의 체제상 특징을 서술해주세요. ⑶ 고려 수도 개경(개성)의 성립과 변천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⑷ 지리산이 한국불교 사상사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⑸ 일제강
역사적으로 보면 사상 발표의 자유는 종교적 사상 발표의 자유로부터, 출판의 자유는 종교적 출판의 자유로부터, 집회의 자유는 종교적 집회의 자유로부터, 결사의 자유는 종파 설립의 자유로부터 각각 유래된 것이다.(최종고 1983:104) 따라서 종교의 자유를 널리 보장하는 것은 곧 일반적인 자유를 널리